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01 호 캠퍼스별 건물 및 편의시설 안내

  • 작성일 2022-04-08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3981
김지현

  신입생에게 가장 먼저 입학을 체감하게 하는 캠퍼스의 낯선 건물들은 설렘과 동시에 두려움과 혼란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동시에 혼란을 주는 존재가 될 수도 있다. 수업마다 각기 다른 건물들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어떤 건물에 무슨 시설이 있는지 처음 접해보는 낯선 환경에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게 미리 지도를 익혀두고 편의시설을 알아두도록 하자. 


서울캠퍼스 건물 지도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는 사범대학관(A), 체육관/스포츠센터(F), 제1공학관(G), 월해관(M), 인문사회과학대학관[자하관(N)], 미래백년관(R), 중앙교수회관(S), 경영경제대학관[밀레니엄관(T)], 학술정보관(L), 학생회관(H)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범대학관(A)

사범대학관은 1층에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교육학과, 수학교육과 사무실과 우편 취급국이 위치하였으며 3층은 교직직원센터가 있다.


-체육관/스포츠센터(F)

체육관/스포츠센터는 1층에 스포츠건강관리전공 사무실이 있다.


-제1공학관(G)

제1공학관의 1층은 애니메이션전공, 핀테크·빅데이터융합·스마트생산 전공, 지능IOT융합전공, 컴퓨터과학전공, 게임전공, 정보통신팀(제1공학관), 관리팀, 전기공학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학과 사무실이 위치해 있으며, 지하 1층의 입학팀이 있다.


-월해관(M)

월해관은 2층에 국가안보학과 사무실, 3층에 식품영양학전공, 의류학전공 사무실, 4층에 평생교육원, 무용예술전공, 조형예술전공, 생활예술전공, 음악학부, 평생교육원교학팀, 3D프린팅융합센터가 있다.


-인문사회과학대학관[자하관(N)]

인문사회과학대학관 3층은 한일문화콘텐츠전공, 역사콘텐츠전공, 지적재산권전공, 문헌정보학전공, 공간환경학부, 공공인재학부, 가족복지학과 사무실이 있으며, 5층엔 계당교양교육원교학팀, 의사소통능력개발센터, 기초교육센터, 교양대학이 있다.


-미래백년관(R)

미래백년관 1층은 교육미디어혁신센터가 있으며, 3층에는 산학연구관리팀, 산학협력지원팀, 4층에는 교육혁신추진팀, 디앤에이 랩(DNA LAB.), 바이오헬스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대학혁신추진팀, ACE사업혁신추진팀, 국고사업운영팀, 대학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 비교과통합지원센터가 위치하였고 5층에 캠퍼스타운사업단이 있다.


-중앙교수회관(S)

중앙교수회관 1층에는 생명공학전공, 화학에너지공학전공, 화공신소재학과 사무실이 있다.


-경영경제대학관[밀레니엄관(T)]

경영경제대학관은 1층에 외국인유학생상담센터, 2층에 경제금융학부, 경영학부, 융합경영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사무실이 있다.


-학술정보관(L)

학술정보관은 1층에 리딩라운지를 07:00~23:00(연중무휴)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2층에는 상명문화사, 학술정보지원팀이 있다. 또한, 4층에 일반열람실Ⅰ, 일반열람실Ⅱ이 있고 5층에 세미나실이 위치해 있다.


-학생회관(H)

학생회관은 1층에 글로벌랭귀지센터, 2층에 학생복지팀, 장애학생지원센터, 학생상담센터, 대학일자리센터, 현장실습지원센터, 창업지원센터, 인권센터, 취업지원팀, 진로지원팀이 있고 3층에 보건건강관리센터, 예비군대대, 신문방송국, 교육방송국(서울)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휴게실, 기념품점 등의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위치하고 있다.



서울캠퍼스 편의시설 및 식당

-학생 식당(안다미로, 미래백년관 5층)

안다미로는 월해관(M) 2층에 위치한 학생 식당·카페로, 식품영양학과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래백년관(R) 5층에도 학생 식당이 있으며 두 곳의 학생 식당 모두 한식, 양식, 분식 등 다양한 메뉴를 팔고 있다. 


-카페

미래백년관(R) 지하1층에 카페 블루포트와 중앙교수회관(S) 1층에 KB STAR SQUARE 카페(카페 dream)이 입점해 있다.


-우체국

사범대학관(A) 지층에 우체국이 자리 잡고 있어서 각종 우편업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천안캠퍼스 지도 및 건물 안내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는 학생회관(H), 한누리관(I), 본관(C), 계당관(S), 디자인관(D), 학술정보관(L), 송백관(E), 식물과학관(N), 학생생활관(W)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건물 간의 사이가 멀지 않아 쉬는 시간동안 모든 강의실간의 이동이 충분히 가능하다.


-학생회관(H)

학생회관은 동아리실, 매점, 학생식당 등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공간으로 1층에는 기념품점, 안경점, 문구점 겸 서점, 미용실, 보건실 등 편의시설과 학생식당이 있다. 2층에는 학생복지팀이 있으며 3층부터 5층까지는 학생회실, 학과 회의실, 단과대학 휴게실이 존재한다. 


-한누리관(I)

한누리관은 2007년에 완공된 천안캠퍼스의 랜드마크 건물로 종합강의동이자 동시에 공과대학 일부학과의 강의실 역할을 하고 있다. 10층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엔 카페, 학생상담센터, 창업지원센터가 있고 9층엔 교직원 식당이 있다. 


-계당관(S)

계당관은 예술대학 강의실과 체육관, 소극장, 스튜디오등이 위치한 건물로 뒤편에는 노천극장이 있다.


-디자인관(D)

디자인대 건물이지만 예술대학 소속인 애니메이션학과, 만화학과, 디지털콘텐츠학과 학생들도 이 건물을 사용한다. 팬도로시라는 카페가 입점해있으며 과제 전시 등을 할 수 있는 전시실인 상명갤러리가 존재한다. 


-학술정보관(L)

열람실과 멀티미디어실 및 복사기가 있다. 4층에는 만화코너가 있는 데 만화과 학생들은 일반학과 학생들보다 만화책을 더 많이 대여할 수 있고 기한도 일주일로 하루만 가능한 타 학과 학생들보다 더 오래 대여할 수 있다.


-송백관(E)

송백관은 어문재 및 산업대 일부학과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건물로, 1층에 줄여서 ‘어라’라고 불리는 어문대 라운지가 있다. 또한 송백관 앞 분수대에 독도 조형물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식물과학관(N)

식물과학관은 각종 식물들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벤치도 있어 휴식하기에도 좋다. 식물관인 만큼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바깥보다 온도가 약간 높다.


-상명스포츠센터 

상명스포츠센터에 체력단련실, 수영장, 스쿼시장은 스포츠융합학부 실습공간으로 활용되며 교직원과 재학생에게 개방된다. 


천안캠퍼스 편의시설 및 식당

-복사실

복사실은 학술정보관(L)에 있으며 복사 카드로 복사기를 사용할 수 있다. 컬러는 장당 300원, 흑백은 장당 5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카페

한누리관(I) 1층에 아이엔지 카페와 디자인관(D)에 팬도로시 카페가 입점해 있다. 


-교내식당(엘리시온)

식당은 학생회관(H)에 있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자율 배식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는 라면류 등 발매기에 등록된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식당 입구에 설치된 키오스크에 메뉴를 입력하여 결제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우체국

학술정보관(L) 지층에 우체국이 자리 잡고 있으며 각종 우편 업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규원윤정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