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내보도

제 728 호 2024년도 이사장 신년사

  • 작성일 2024-01-09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503
김상범

2024년도 이사장 신년사



  상명가족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이 저물고, 희망찬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올해는 육십간지(六十干支)의 41번째로 푸른색의 '갑’(甲)과 용을 의미하는 ‘진’(辰)이 만나서 “청룡”(靑龍)을 의미하는 ‘푸른 용의 해’입니다. 푸른 용이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비상(飛翔)하듯이,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상명가족 여러분!


  지난 2023년에는국내외적으로여러 가지 어려움과 고난 그리고 도전의 순간들이 연속되면서, 우리나라의 정치와 경제 및 사회 모든 영역에서 적지 않은 혼란과 고통이 가중되었던다사다난(多事多難) 하였던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국내외의 복합적인 불확실성 속에서도, 상명학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발전과 새로운 희망을 향하는 튼튼한 토대를 만들어 묵묵히 전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러분의 끈기와 협력으로 모든 어려움과 난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여러 가지 힘들었던 환경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성원해주시고 최선을 다해주신 상명가족 여러분 한분 한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상명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AI), 로봇공학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인해 기존 산업과 사회 구조가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5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5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초연결성’,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기계가 인간의 지능을 대체하거나 보조하는 수준에 도달하는 ‘초지능화’, 다양한 최첨단의 혁신 기술이 융합되어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가 등장하는 ‘초융합성’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인간의 삶의 방식을 변화하게 하는 시대적 흐름의 격변기 속에서, 상명학원과 우리 구성원 모두는 새로운 전환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최적화된 교육환경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지고 개척해나가야 하는 우리 학생들이 교육을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여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동량(棟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급변하는 환경을 철저히 분석하여 희망찬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초중고 및 대학의 교육환경 선진화에 관하여 보다 심도 있는 숙고의 시간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지금까지의 안일했던 전통적 사고 방식에서 탈피하여 5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미래교육을 계획하면서, 구성원 상호간의 진정성 있는 따뜻한 소통과 배려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환경의 조성이 깊이 있게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상명가족 여러분!


  최근 학령 인구의 급격한 감소, 등록금 동결로 인한 대학 재정의 악화,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미래 기술의 발전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모든 대학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심각한 위기상황에 봉착하여 있습니다.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교육부에서는 2025년부터 학령인구 감소와 5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공별 모집이 아닌 단과대학별 또는 대학교별 모집을 통하여 학생들의 전공선택 자유를 최대한 보장해주는 방향으로 입시제도를 개편하면서 새로운 대학 구조조정 체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경쟁력 있는 대학에는 자율성과 재정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재무구조가 열악한 부실 대학은 지원을 줄여나가면서 자연스러운 퇴출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교육부에서는 지난 12월 27일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확정안’을 발표하면서, 2028년 수능부터는 문과와 이과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수험생이 동일하게 국어, 수학,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목에 응시하게 되어, 현행 수능과 달리 국어 및 수학 내 선택과목도 없어지고, 사회 및 과학 과목도 수험생 모두가 응시해야 하는 제도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육정책의 전환에 따른 대학교육의 현주소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를 우리 상명학원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승화하게 만들기 위한 총체적인 연구와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와 같은 중차대한 교육환경 전환의 시기에 상명학원이 시대의 흐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설립자이신 배상명 박사님의 교육목적인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교육’이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융합과 차별화를 통해서 특성화하는 진취적 가치관이 정립된 상명 고유의 경쟁력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상명가족 모두가 하나가 되어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사명감과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각자의 책무를 다한다면, 누구도 감히 상상하지 못한 상명학원의 원대한 목표는 반드시 성취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상명가족 여러분!


  2024년에는, 고생과 어려움을 참아내면 달콤한 성과를 얻게 되는 ‘고진감래’(苦盡甘來)의 노력을 다하여, 날마다 성장해서 발전을 거듭하는 ‘일취월장’(日就月將)의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동안 우리에게 아쉬웠고 부족했던 점을 깊이 반성하고 무한경쟁 체제의 교육환경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로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더더욱 상명가족 모두가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지혜를 모아서 노력한다면, 상명학원이 목표로 하는 원대한 꿈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 되는 의미있는 한 해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상명 구성원 상호간의 시기와 질투를 배척하고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는 소통과 배려의 마음으로 대외적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통합된 상명의 모습을 그려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상명가족 여러분의 정성과 힘을 모아 주시고 저력을 발휘해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법인은 상명학원이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여러분 모두의 꿈과 희망이 성취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최대한의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상명가족 여러분!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는 서로에게 더 가까워지고 배려와 협력의 마음으로 상명학원이 진취적 성장을 거듭하는 아름다운 순간들이 가득하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구성원 모든 분들이 희망과 열정을 갖고 사랑과 소통의 마음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여, 상명학원의 번영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시간들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2024년 청룡(靑龍)의 기운을 받으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도드리며, 상명학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새해에는 상명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 사랑이 가득한 풍요로운 한 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2024년 1월 1일 


학교법인 상명학원 이사장 강 태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