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내보도

제 727 호 2023학년도 자기설계융합전공 신청 안내

  • 작성일 2023-12-22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4314
김상범

2023학년도 자기설계융합전공 신청 안내


  자기설계융합전공이란 학생 스스로가 대학 편재의 2개 이상의 전공(학과) 교육과정을 융합하여 새로운 전공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이를 스스로 이수하여 졸업 시 다전공으로 인정받는 제도이다. 신청 자격은 1학년 2학기 이상 이수 예정자, 이수예정학점이 33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2023학년도 동계 계절 수업 학점은 미포함이며, 재학생만 신청이 가능하다. 


  선발 절차 및 일정은 2023년 12월 15일 금요일까지며,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자기 설계 융합 전공 신청서, 2) 자기 설계 융합 전공 지도교수 승인서, 3) 자기 설계 융합 전공 개요 및 학업 이수 계획서, 4) 자기 설계 융합 전공 교육 과정표, 5) 자기 설계 융합 전공 이수계획표가 필요하다. 학점은 36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교육과정은 최대 63학점을 편성해야 한다. 또 다전공이 가능한 2개 이상의 학과(전공)의 전공교과목을 포함하여 편성해야 하며, 총장이 승인한 교육과정표에 정한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양 캠퍼스 간 교과목을 포함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이 가능하나, 교차수강 기준 범위에 의거해 수강해야 한다. 국내외의 교류협정대학을 통해 취득 가능한 교과목 편성이 가능하다.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시 교육 과정을 변경 및 보완이 가능하다. 


  설계 및 신청 과정은 다음을 따라가면 된다. 본인이 습득하고 싶은 분야의 교과목을 모아서 교육과정을 작성한다. 해당 과정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달성되는 목표를 고려하여 전공명과 학위명을 정한다. 그리고 정리된 내용을 가지고 지도교수에게 상담을 요청하여 전공설계가 가능한지 검토한다. (이때 만약 학생이 설계하는 융합 전공이 지도교수의 전공 분야와 달라 지도할 수 없는 경우 융합 학과의 교수를 자기설계융합전공 지도교수로 연결해 줄 수 있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설계된 융합 전공에 대한 신청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지도교수의 날인을 받은 후 학과 사무실에 제출하면 된다. 


  학위 수여는 제1전공과 자기설계융합전공의 졸업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복수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설계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본 대학의 학위 수여 범위 내에서 자기설계융합전공위원회 심의를 통해 학위명이 결정된다.



김다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