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CDR

전공소개

학사일정

교과목 해설

BI0001 경제학입문 (Introduction to Economics)
이 과목은 경제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을 대상으로 경제문제의 발생원인과 그러한 원인들로 인해 현실에서 발생하는 경제현상들을 경제학에서 어떻게 분석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우선 경제문제의 발생원인에 대해 살펴본 뒤, 가격과 시장기구의 역할, 안정적인 경제의 성장, 개방경제의 작동원리 등에 대해 기본교과서의 내용들을 충실히 활용하여 설명하면서 현실 경제의 내용에 대해서도 첨가해 나갈 것이다.
BI0002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Business)
경영환경의 사적 개요, 경영학 연구의 대상과 성격, 기업형태론, 기업집중과 국제화, 경영관리의 계획, 경영관리의 조직, 경영관리의 지휘, 경영관리의 통제 등에 관하여 학습을 전개하고, 특히 목표관리와 경영전략, 기업환경과 의사결정론에 관하여 토론을 전개함으로써 경영학 전반에 걸쳐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BI0003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원리로서 회계순환과정(accounting cycle)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개념으로서의 회계전제조건 및 회계원칙과 자산, 부채, 소유주지분, 수익, 비용, 이익의 개념과 회계의 기술적 구조를 중심으로 공부할 것이다. 거래의 발생부터 재무제표를 작성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이와 아울러 현금 및 현금성 자산,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 유형 및 무형자산 등에 관한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의 작성원리 및 보고방법에 관하여 설명할 것이다.
BI0004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의 이해’ 교과목 강의를 기초로 한다. 경제학원론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기본 개념과 더불어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경제주체들은 왜 특정한 선택을 해야 하는지, 정부는 어떠한 이유로 경제정책을 수립하며 또 그 정책의 효과가 경제주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물가 불안이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통화라는 것은 경제활동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 것인지, 왜 국제적인 거래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경제 불안 혹은 경제위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 현실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경제학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방법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BI0005 경영경제통계 (Business & Economic Statistics)
금융계량분석은 복잡한 현실을 적절한 계량기법들을 통해 분석 ∙ 이해하고자 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이다. 본 강의에서는 회귀분석과 시계열분석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며, 또 컴퓨터 실습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여 실제 현상의 분석과정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BI0006 재무관리 (Fundamentals of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용에 관해 공부한다. 즉,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안의 선택 방법,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최소한의 자본비용으로 조달하는 방안 등에 관한 기업의 합리적인 재무 의사결정을 다룬다. 수업 목표는 현금흐름의 현재 및 미래가치 평가법, 자본비용 계산, 자본예산 관리방법 등을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BI0007 마케팅 (Marketing)
이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마케팅의 개념을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마케팅의 개념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친숙하게 소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을 수강함으로서, 학생들은 조직의 크기(개인, 그룹, 조직)에 상관없이 마케팅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BI0008 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산업 분석, 자원 분석, 그리고 경쟁 분석 등을 근간으로 하는 전략경영론의 다양한 주제들을 사례 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강소기업 경영자가 전략적 의사결정 사안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를 학습토록 한다.
BI0009 소비자와시장환경 (Consumer and the Market)
소비자학의 개론과목으로 시장의 구조와 본질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의 소비자의 위치와 역할을 조명한다. 또한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행태, 소비자문제와 정책, 소비자교육, 소비자운동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BI0010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은 조직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자원으로서 전략적 중요성이 있다. 본 과정에서는 사람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인적자원관리의 역사를 학습하고, 종업원들이 조직의 성공을 위해 자신의 노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에서 인력의 채용, 평가, 보상, 승진, 개발 등의 이슈가 다루어진다.
BI0011 금융시장론 (Studies on Financial System)
금융에 관한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한국 금융제도의 현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금융과 금융제도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그리고 한국의 금융기관, 금융제도 등을 학습한다.
BI0012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경제적 자원이 희소함으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과 공평한 분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경제학 제반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BI0013 비지니스커뮤니케이션 (Business Communication)
본 과목은 학생들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인 방법과 기술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국어와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BI0014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기업의 무역, 해외직접투자, 기술이전, 해외건설, 해외자원개발, 글로벌 M&A, 전략적 제휴, 다국적기업 경영관리 등의 문제들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BI0015 세무회계 (Management Information Tax Accounting on System)
세무회계는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와 더불어 회계의 3개 축을 구성하는 주요 분야이다. 본 과목들을 통하여 세무회계 및 세법의 전반적인 개요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세무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주요 세법인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에 대해서는 핵심적인 세무회계 내용을 습득할 수 있다.
BI0016 생산관리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제조 및 서비스 기업 관리 전반에 걸친 운영 및 전략적 관점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한 학습 주제는 운영전략, 신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 용량계획, 위치 및 배치계획, 인력 운영 및 업무 설계, 공급망 관리, 재고관리 및 총괄생산계획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BI0017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국민경제의 총량분석을 위한 기초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거시경제학의 양대 산맥인 고전학파와 케인즈 학파의 경제학, 소비, 투자, 정부재정, 경기변동 및 경제성장에 대해서 학습한다. IS-LM 및 AD-AS 등의 중요한 분석도구와 그 활용방법에 관하여 자세히 공부한다.
BI0018 E-commerce (E-commerce)
커머스는 인터넷 등 전자매체를 이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일반적인 거래와 함께 서비스, 광고, 정부제품 조달 등도 포함한다. 본 과목은 e커머스의 기본 개념과 전략을 제시한다. 추가하여, e커머스의 개발, 동인, 영향 등을 이해하기 위해 유명 사례를 이용한 연구를 병행한다. 학생들은 글로벌 강소기업, 신흥 시장 개발 사례연구를 통해 기업경영에서 e커머스의 활용과 필요성을 배우며, 현실적인 기업경영의 실험을 하게 된다.
BI0019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마케팅상의 제 문제를 인식하고, 국제시장에 관한 정보의 수집 및 분석, 국제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의 작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BI0020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업은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의사결정 등 기업의 경영환경에 기술과 정보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에 적용되는 기술과, 정보의 관리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움으로 향후 기업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개념적 정의를 통한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BI0021 시장조사론 (Market Research)
본 과목은 글로벌 시장, 특히 신흥 시장에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지 시장의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우선이다. 이 과목에서는 소비자 이해를 위한 방법론인 마케팅 조사의 기본 개념 및 활용 방안, SPSS의 활용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BI0022 화폐금융 (Monetary Economics)
화폐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을 현실경제에 응용한다. 특히 화폐의 수요, 공급과 이자율이론, 중앙은행의 기능 및 통화신용정책 등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며, 통화량이 경기변동, 인플레이션, 이자율, 주가 등의 경제의 영향이 미치는 경로와 그 효과에 대해서 공부함으로써,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I0023 소비자 법과정책 (Consumer Policy and Issue)
소비자관련 법과 정책을 이해하고 최근 소비자이슈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하여 소비자 관련법들의 주요 사례를 분석하고 소비자관련 정책의 배경 및 의미를 고찰한다.
BI0024 융합경영 (Management of Convergence)
기업 경영 관점에서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융합, 혁신 경영 트렌드와 이슈를 학습하고 주제 발표 및 토의를 진행한다.
BI0025 무역실무 (Practice for International Trade)
무역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수출입 절차 및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제반 무역매매 계약, 무역관련법제, 무역관습 및 관행 등의 내용을 강의한다.
BI0026 소비자트렌드분석 (Consumer Trend Analysis)
본 과목은 시장조사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소비자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소비트렌드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양적 ∙ 질적 방법들을 학습하고 실제로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소비트렌드 읽기의 기본자세와 정보수집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BI0027 세일즈매니지먼트 (Sales Management)
세일즈매니지먼트는 회사의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업무로서 내,외부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하며, 고객의 불만사항을 관리하고 고객을 관계유지관리에 관한 수업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