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소개

교수소개
이희원 사진
이희원
  • 학위: 박사
  • 연구실 : 송백관 (E319)
  • 연락처 : 041-550-5136
  • 세부전공 : 서사이론, 러시아영화
이메일
학위
  • 석사, Middlebury College Russian School (세부전공 : 러시아영화), 200708
  • 박사, Moscow State University 문학이론과 (세부전공 : 문학서사이론), 200007
  • 석사, Moscow State University 20세기러시아문학 (세부전공 : 20C 러시아 문학), 199706
  • 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 199402
경력
  • 부교수, 상명대학교 글로벌지역학부, (2019.03~ )
  • 조교수, 상명대학교 어문대학 러시아어문학과, (2013.03~2019.02)
  • 외래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2011.09~2019.02)
  • HK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2011.08~2013.02)
논문
  • 스트루가츠키 형제 문학의 OSMT와 『신 노릇은 어렵다』의 문화번역,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202302
  • 현대 러시아 영화의 스푸트니크 신화의 확장과 해체, 국제지역연구, 202201
  •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의 동슬라브 신화와 민속 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202106
  • Cinematic Aesopian Language Surmounting the Panoptical Gaze: From A Billion Years Before the End of the World (1976) to Days of Eclipse (1988), 문학과 영상, 202104
  • 국제영화제와 러시아/소비에트 영화의 발견, 동유럽발칸연구, 202102
  • 러시아 애니메이션 산업의 콘텐츠로서 동슬라브 신화,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202102
  • 스타니슬라프 고보루힌의 영화와 ‘아름다운 시대의 종말’, 슬라브학보, 202012
  • 인물 창조와 스토리 구축 기반으로서 동슬라브 신화 - 동슬라브 민속 정령의 영화화를 중심으로 -, 슬라브硏究, 202009
  • 러시아 인문과학의 융복합적 사유 (II) - 기호-공백의 ‘화이트홀’과 테크노-휴머니즘, 외국학연구, 202003
  • 러시아 인문과학의 융복합적 사유 (III): 탈중심적 관찰자와 시각의 직조공, 노어노문학, 202003
  • 동슬라브 신화의 현대적 변용과 재의미화 : 영화 <그는 용>의 용의 형상과 여성성,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202002
  • 영화미학의 대화: 세르게이 파라자노프와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슬라브학보, 201912
  • 일리야 무로메츠와 영웅신화의 영상화, 외국학연구, 201903
  • 러시아 인문과학의 융복합적 사유 (I) - 대화와 배리의 ‘카오스모스’, 세계문학비교연구, 201809
  • SF와 이솝의 언어, 스트루가츠키 형제의 소설 『노변의 피크닉』, 외국문학연구, 201711
  • 스크린과 사상전: 냉전 초기(1946~1953) 소련의 반(反)서구 영화들, 씨네포럼, 201608
  • Новая эстетика кино-взросления: обзор киноэстетики Виталия Каневского, 노어노문학, 201606
  • 에이젠슈테인 영화의 미장센과삽입자막의 조형성, 씨네포럼, 201512
  • 세르게이 파라자노프의 카르디오그램: 민속지학적 시각과 초장르적 예술이미지, 세계문학비교연구, 201503
  • 러시아 영화의 가족 담론 변화- 스탈린 시기에서 해빙기를 중심으로 -, 동유럽발칸연구, 201402
  • 영화 <위대한 시민>과 소비에트의 시네마 폴리티카, 동북아 문화연구, 201312
  • 러시아 네오리얼리즘과 새로운 영화 미학: 새로운 리얼리즘 영화 미학의 형성과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에의 영향, 세계문학비교연구, 201303
  • 펙스(FEKS)의 영화적 실험과 미학, 동유럽발칸연구, 201301
  • 상상의 영토화: 현대 러시아 영화의 유라시아주의 기획 , 동북아문화연구, 201212
  • 현대 러시아 영화의 정교성 재현 양상 , 동유럽연구, 201207
  • 이반 슈멜료프의 <레스토랑의 사나이>와 영상 번역 , 슬라브연구, 201206
  • 타자의 언어로 기술하기: 만델슈탐의 자전산문 『시간의 소음』의 헤테로글로시아 , 세계문학비교연구, 201206
  • 전기 영화(Biographical film)의 지표적 도상성 - 례프 톨스토이에 대한 영화화를 중심으로 , 현대영화연구, 201205
  • 네오리얼리즘의 과학과 시학의 종합 , 슬라브학보, 201203
  • 탈경계의 문학적 상상력: 스트루가츠키 형제의 『월요일은 토요일에 시작된다』, 세계문학비교연구, 201106
  • 20세기 초 러시아 문학장의 다원주의 시학과 네오리얼리즘, 외국문학연구, 201102
  • 바다 영웅 신화의 영화정치학, 슬라브학보, 201006
  • PICTURES - PHOTO - ANGLE: 안드레이 즈뱌긴체프의 영화미학과 의미구조, 슬라브학보, 200906
  • 러시아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에 나타난 역사의 전복: 블라지미르 소로낀의 <친위병의 하루>와 『설탕 크레믈린』을 중심으로, 노어노문학, 200906
  • 러시아 역사와 혼잡 문화에 대한 비판적 보고서: 블라지미르 소로낀의 『향연』, 슬라브학보, 200803
  • 따르코프스끼 영화의 기독교적 상징성: 동식물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노어노문학, 200712
  • ‘아름다운 여인’의 새로운 탄생: 류드밀라 뻬뜨루쉐프스까야의 『엘레나 쁘리끄라스나야의 새로운 모험』, 슬라브학보, 200612
  • 영화 <러시아 방주>에 나타난 메시아니즘적 역사관과 러시아문화의 정체성 모색, 슬라브학보, 200512
  • 문화적 텍스트로서 러시아 영화 - 스딸린 우상의 창조와 파괴를 중심으로 -, 노어노문학, 200512
  • 빅또르 펠레빈의 중편 <노란 화살>의 상징과 상호텍스트성, 노어노문학, 200504
  • New interpretation of Chekhov in the view of XXI century: Kira Muratova's film 'Chekhovian Motives', 노어노문학, 200412
  • 「거장과 마르가리따」의 모스크바와 시뮬라시옹의 서사미학, 외국문학연구, 200408
  • 보편서사구조와 행위의 특수화- 영화 <시베리아의 이발사>의 인물구조를 통한 행위소 모델의 영상화 분석, 기호학 연구, 200406
  • 러시아 서사이론과 서구 문예이론에의 영향 - 20년대 러시아 문예연구와 <텔켈> 그룹 서사이론의 개념을 중심으로 -, 노어노문학, 200312
  • 이반 부닌의 문학비평과 『똘스또이의 해방』, 슬라브硏究, 200306
  • 위대한 미지의 작가 - 러시아의 이반 알렉세예비치 부닌, 문학마을, 200303
  • 자아의 정체성을 향한 탐구의 서사: 이반 부닌의 <아르세니예프의 생>, 슬라브학보, 200206
저역서
  • 월요일은 토요일에 시작된다, 현대문학, 20220317
  • 알렉산드르 소쿠로프 : 폐허의 시간, 한울아카데미, 20151116
  • 이미지, 문자, 해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130520
  • 현대 러시아 대중문화의 양상과 전망, 한국학술정보, 20101029
  • 붉은 광장의 아이스링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80110
  • 아르세니예프의 생, 작가정신, 2006
  • 세계 영화이론과 비평의 새로운 발견, 도서출판 가온, 200303
학술발표
  • Eurasianism and Image of Mongolia in Russian-Soviet Cinema, The Mongolian Association for Central and Eastern Europe Studies, 20180630
  • 냉전기 소비에트 영화에 반영된 '동-서'의 사상 대립, 2015 한국러시아사학회 & 한국냉전학회 공동학술대회, 20150822
  • The Apocalypse of Hope. Aleksander Sokurov’s film Days of Eclipse, BIFF Research Institute, 201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