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여론

제 700 호 [개교기념] 보도·대학 기사로 돌아보는 2021 교내 변화

  • 작성일 2022-01-10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580
김지현

  2021년 중반 코로나 19 확진 추세가 일부 누그러들면서 대면 수업이 이루어지던 때도 있었으나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과 함께 수업 대부분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는 등, 학교를 찾는 학우들의 발길이 줄어들었다. 학우들이 학교에 오지 않은 사이, 학교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보도, 대학면 기사를 통해 2021년 한 해 학교의 변화를 살펴보자.

 


월별 교내 변화 

3, 693호 2021학년도 양 캠퍼스 학생자치기구 결성

  지난 11월, 서울캠퍼스에서는 입후보자가 나오지 않아 선거가 무산되었으나, 올해 3월, 사범대학, 융합공과대학, 문화예술대학 3개의 단과대에서 입후보자가 등록하여 재선거를 진행하였다. 상명대학교 샘물 포털 앱을 통해 온라인 투표를 진행하였고 개표 결과 모두 당선되었다. 천안캠퍼스는 유효득표율 미충족으로 개표하지 못한 총학생회, 글로벌인문학부대학, 융합기술대학, 공과대학, 그리고 입후보자가 없어 이월되었던 디자인대학, 예술대학 중 융합기술대학과 공과대학 두 단과대만 후보가 등록하여 재선거를 진행하였고 모두 당선되었다. 


4, 694호 2021학년도 1학기 총장님과 함께하는 학생회 대표 간담회

  4월 28일(수) 오전 11시 서울캠퍼스 대학본부 4층 대회의실에서 ‘2021학년도 제1차 학생회 대표 총장간담회’가 열렸다. 학교 측 대표로 백웅기 총장과 부총장, 기획조정처장, 정보통신처장, 학생경력개발처장, 총무처장. 계당교육원장이 참여하였고, 학생 측 대표로 대의원회 의장, 문화예술대학 학생회장(총학생회 비대위 위원장), 융합공과대학 학생회장(총학생회 비대위 부위원장), 사범대학 부회장, 인문사회과학대학 비대위 부위원장, 경영경제대학 비대위 위원장이 참여했다. 간담회에서는 ‘새로운 학위복’, ‘마스코트’, ‘와이파이’ ‘방역’, ‘교내 홈페이지’, ‘학과 개편’ ‘각 단과대 불편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5, 694호 개교기념 축사

  2021년 5월 17일 우리 대학은 학원 설립 83년, 대학 설립 55년의 역사를 품게 되었다. 개교기념일을 맞아 해당 기사에서는 이준방 이사장, 백웅기 총장, 이정현 총동문회장의 축사를 실었다. 이준방 이사장은 학교 구성원에 대한 감사와 앞으로 가져야 할 정신에 대해, 백웅기 총장님은 우리 대학을 둘러싼 교육계의 변화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야기했고, 이정현 총동문회장은 상명인들에게 격려를 전했다. 개교기념호를 맞아 학보사에서는 ‘[기획]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동문을 만나다.’ 등의 기사를 싣기도 했다. 


6, 695호 천안캠퍼스 상명기독교직원회학생들 기말고사 격려 행사


  2021년 6월 14일(월) 천안캠퍼스 기독 교수들과 교직원으로 구성된 ‘상명기독교직원회(이하 상기모)’에서 기말고사를 맞이하여 학생들의 학업을 격려하기 위한 행사를 진행했다. ‘상기모’에서는 매 학기 말에 도서관에서 밤새워 기말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격려하고자 샌드위치, 빵, 떡, 우유 등을 제공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도서관의 정상 운영이 어려워져 올해 행사는 기숙사에서 공부하는 사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천안캠퍼스 기숙사 2층에 위치한 카페 파인트리에서 음료수를 후원하고, 학생생활관의 협조로 열렸다. 


9, 696호 2020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개최

  2020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학위수여식은 홍보동영상 시청, 개회사, 국민의례, 학사보고, 총장 축사, 시상, 학위증서 수여, 폐회사, 교가 제창 순이었다. 학위수여식에는 일부 해당자만 참석하였으며, 축사 및 대표자 학위 수여 등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8월 25일(수) 학교 홈페이지, 상명대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 탑재하였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는 학사학위 807명, 석사학위 162명, 박사학위 50명,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26명이 학위를 받았다. 


10, 697호 제14대 홍성태 총장 취임식 열려  지난 9월 27일 오전 11시 서울캠퍼스 미래백년관 밀레홀에서 제14대 홍성태 총장의 취임식이 열렸다. 임기는 2021년 9월 27일부터 4년간이다. 이번 취임식은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제한된 인원만 참석했으며 대학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취임식 영상을 공개했다. 홍성태 신임 총장은 취임사에서 급변하는 대학 교육의 위기 속에서도 우리 대학을 세계적인 명문 대학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원활한 소통과 상호작용 △상명 교육의 집약이자 미래 사회의 중추인 학생을 최우선으로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돋움 △대학경영의 선택과 집중 △대학의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을 약속했다.


11, 698호 2022학년도 학생자치기구 결성

  2022학년도 총학생회 및 단과대 학생회 선거가 시행되었다. 서울캠퍼스는 총학생회 후보 없이 인문사회과학대학, 융합공학대학, 사범대학, 문화예술대학에서 각 한 팀씩 출범했다. 투표는 샘물 포털시스템을 통해 전면 온라인으로 모든 팀이 당선이 확정되었으나, 문화예술대학 '모아'는 선거 운동 부정으로 당선이 취소되었다. 천안캠퍼스는 총학생회, 글로벌인문학부대학, 공과대학, 디자인 대학, 융합기술대학에서 각 한 팀씩 출범했으며, 온·오프라인 융합 투표가 진행됐다. 개표 결과, 모든 팀의 당선이 확정되었다.


12, 699호 2021 상명대다양한 홍보 마케팅과 함께 성장 중

  우리 대학 마스코트로 우리 대학 졸업생이 그린 ‘수뭉이’가 선정되었다. 우리 대학의 상징 동물인 사슴을 캐릭터화 한 수뭉이는 11월 30일 2021학년도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관련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온, 오프라인 모두 진행된 이번 행사는 온라인에서 굿즈 이벤트, 퀴즈, 댓글 이벤트 등을 진행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컵홀더, 스티커 증정 행사, 돌림판 이벤트, 졸업사진 이벤트, 등신대 설치 등으로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우리 대학이 입시 기간 애니메이션 전공 20학번 박선민 학생이 그린 캐릭터를 활용한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김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