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K-CESA 상명“대학생핵심역량진단”신청 안내
- 작성자 학과조교
- 작성일 2018-09-11
- 조회수 3589
2018학년도 K-CESA 상명“대학생핵심역량진단”신청 안내 |
| |
| ||
| ||
|
|
1. 목적
재학생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을 측정함으로써 사회적 변화와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을 유도하고, 개인의 직업기초능력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대학의 역량 기반 교육 과정 개발과 진로지도 지침을 제공함과 동시에 개인의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본인의 취업능력을 제고하고 자기 계발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함.
2.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K-CESA) 운영 계획
가. 용어의 정의
1) K-CESA(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수
준을 파악하여 개인의 역량강화 및 진로개발 지원, 대학에는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
2) 핵심역량(Essential Skills) : 직업능력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직종이나직위에 상관
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함.
3) 핵심역량 진단도구(6개 영역)
『 ① 의사소통역량 ② 종합적 사고력 ③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④ 글로벌역량 ⑤ 자기관리역량 ⑥ 대인관계역량』평가
나. 세부 진행 계획
1) 대 상 : 1학년 재학생
2) 인 원 : 200명(교육단위별 6~7명 선발[신청]P.4~5 참조)
※ 검사인원 이상 신청 시 신청자 명부(참가동의서) 추가 제출 (추가 진단 고려)
3) 진단기간 : 2018. 9. 24.(월) ~ 10. 12.(금) [19일간] (※추석연휴 포함)
4) 장 소 : PC가 설치된 곳이면 어디든 평가 가능함(온라인 진단)
5) 신청절차 : 학과신청 및 참가동의서 서명 후 제출
6) 접수기간 : 2018. 9. 10.(월) ~ 9. 14.(금)
7) 참가확정 : 2018. 9. 17.(월)예정 (학과를 통하여 별도 안내)
※ 신청이 확정되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인증을 받아 평가하므로 취소 불가
8) 진단비용 : 무료 (※학교부담 : 1인당 40,000원)
9) 진단소요시간 : 약5시간 소요
10) 운영방법
가) 운영방법 안내: 학과별 안내 및 이메일 개별연락
나) 평가장소: PC사용이 가능한 곳은 어디든 가능 하며 집체 평가를 원할 경우
전산실습실 활용 예정 (추후 별도 안내)
11) 검사 종료 시 혜택 : 교내식당 식사권 1매 증정(※역량진단결과 확인 서비스)
다. 대학생핵심역량진단(K-CESA) 평가 영역별 문항 구성
1) 의사소통역량 평가
구분 | 하위영역 | 문항수 | 문항유형 | 평가시간 | |
의사소통역량 | 듣기 | 10 | 선다형(듣기) | 15분 | 80분 |
토론과 조정 | 10 | 선다형(듣기) | 20분 | ||
읽기 | 10 | 선다형 | 15분 | ||
쓰기 | 1 | 수행형 | 20분 | ||
말하기 | 1 | 수행형(녹음) | 10분 |
① 전통적인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과 최근 강조되고 있는 갈등 해결을
위한 조정 능력을 평가함
②‘듣기’와‘토론과 조정’은 상황을 듣고 답하도록 되어 있으며,‘말하기’는
“K-CESA말하기”앱(스마트폰)을 다운로드 받아 녹음하여야 하므로 앱을 설치할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필히 보고 (타 방법 안내)
(※앱 다운로드: Play Store(혹은 App Store)에서 “K-CESA말하기” 검색)
2) 종합적 사고력 평가
구분 | 하위영역 | 문항수 | 문항유형 | 평가시간 |
종합적 사고력 | 평가적 사고력 | 8 | 수행형 | 90분 |
대안적 사고력 | ||||
추론적 사고력 | ||||
분석적 사고력 |
①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으로 문제 상황을 명료화하여 인식하고 과제 해결을 위해 추론하며 준거에 비추어 아이디어를 판단하고 가장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평가함
② 모든 문항은 읽기자료를 읽고 에세이를 작성하여 답하도록 되어있음
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평가
구분 | 하위영역 | 문항수 | 문항유형 | 평가시간 |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 ․내용영역: 자원, 정보, 기술 ․수행요소: 수집, 분석, 활용 | 30 | 선다형 | 45분 |
① 시간, 예산, 인적, 물적 자원과 문자, 숫자, 그림 정보 그리고 정보통신,
과학기술, 기기작동 기술 등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함
4) 글로벌역량 평가
구분 | 하위영역 | 문항수 | 문항유형 | 평가시간 |
글로벌 역량 | (외국어 능력, 글로벌 환경에 대한 노출) ․유연성과 적극성 ․다문화에 대한 지식 및 이해 능력 ․글로벌화, 글로벌 경제에 대한 지식 및 이해 | 48 | 선다형 | 30분 |
①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감각과 자세 및 이에 필요한 능력을 의미함
②‘다문화 이해 및 수용능력’은 글로벌화에 대한 태도 및 지식에 대한 문항임
5) 자기관리역량 평가
구분 | 하위영역 | 문항수 | 문항유형 | 평가시간 |
자기관리 역량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 ․정서적 자기조절 ․직업의식 | 60 | 자기점검 (5점 척도) | 제한없음 |
① 문제 상황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으로 자기주도
적 학습능력,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 직업의식, 정서적 자기조절능력을 평가함
6) 대인관계역량 평가
구분 | 하위영역 | 문항수 | 문항유형 | 평가시간 |
대인관계 역량 | ․정서적 유대 ․협력 ․중재 ․리더십 ․조직에 대한 이해 | 50 | 자기점검 (5점 척도) | 제한없음 |
① 다양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상황 속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서적 유대, 협력, 중재, 리더십, 조직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3. 기대 효과
① 개인별 교육역량 진단 활용
② 사회적 변화와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
③ 전공 교과목과 연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기초자료 활용
④ 핵심역량관련 프로그램효과 평가
⑤ 개별 학생들의 취업능력개발 지원을 취한 카운슬링 기초자료 활용
⑥ 진로개발 지원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 활용
⑦ 직업 및 진로개발을 위한 개인 역량 수준 파악
선착순 7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