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소개

교수소개
사진
학위
  • 박사, Freie Univ. Berlin 독문학, 200202
  • 석사,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 199202
  • 학사,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 199002
경력
  • HK연구교수, 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연구소 , (2010.04~2010.10)
  • HK연구원, 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연구소 , (2008.10~2009.10)
논문
  • 온라인플랫폼과 ‘소셜 번역’ - 토마스 멜레의 『등 뒤의 세상』 번역에서 살펴본 소통의 문제, 독일어문학, 202012
  • 독일 알리안츠그룹의 포용보험 사례 분석과 시사점, 경상논총, 201909
  • 포스트미디어 시대의 문화기술-세계화에 대한 우화로서 〈옥자〉 분석,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1906
  • 우회로를 통한 근대의 재구성 ? 기술의 관점에서 프리쉬의 『호모 파버』 다시 읽기, 독어독문학, 201812
  • 현실에 저항하는 ‘고집’의 안티-리얼리즘- 안티고네와 ‘고집 센 아이’ 그리고 클루게의 여성들, 독일어문학, 201809
  • 지구화의 모순과 세계시민의 이상, 독일문학, 201612
  • 모호한 불안과 ‘유동하는 공포’: 무르나우와 헤어초크의 ‘노스페라투-영화’에서 살펴본근대의 해체와 이방인의 문제, 영화연구, 201612
  • 가족의 구성과 이방인의 문제: 그리스 비극에서 시작된 갈등과 문제 해결의 시도, 인문학논총, 201602
  • 구스틀로프호의 침몰에 대해 이야기하기: 영화 <구스틀로프호>와 소설 <게걸음으로>에서 살펴본 ‘타자’의 역사, 영화연구, 201512
  • 트랜스미디어 또는 인터미디어 - 사용자 중심 콘텐츠 생산의 키워드, 독일어문학, 201406
  • 영화의 고향을 찾아서-‘기술적 디아스포라’의 공간으로서 스크린-, 영화연구, 201312
  • 영화와 기술 그리고 ‘사회적인 것’의 구성: 키노-아이에서 멀티플렉스까지, 영화연구, 201303
  • 고고학과 연대기 사이의 역사 -고다르의 '영화사(들)'과 클루게의 '영화이야기들', 독일어문학, 201303
  • 서사와 매체 또는 하이브리드와 컨버전스의 '크로스매핑', 독일언어문학, 201212
  • 기술적 매개와 연합 - 행위자네트워크이론(ANT)에 따른 디지털문학의 수행성 분석, 독일언어문학, 201206
  • 사물의 네트워크로 문학 이해하기: 문학네트워크의 구성, 독일어문학, 201206
  • 문학, 행위자, 네트워크 - ANT의 관점에서 본 문학의 확장과 재구성, 뷔히너와 현대문학, 201205
  • 통섭 또는 이종 네트워크 - 학제 간 연구를 위한 소통구조 분석 -, 서강인문논총, 201012
  • 디지털매체와 영화의 재설정 - 매체론적 관점에서 영화 [M]분석, 영화연구, 201009
  • 멀티네트워크 인터페이스 - 소통/테크놀로지의 상호침투, 코기토, 201008
저역서
  • 뉴미디어 시대의 예술(저서), 2009, 연세대 출판부
  • 매체이론(공역), 2009, 연세대 출판부
  • 시각기계의 문명사(공저), 2010, 연세대 출판부
  • 소통기계와 네트워크 인문학(공저), 2011, 연세대 출판부
학술발표
  • 지구화 시대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지형도 그리기 , 목포대 유럽문화연구소, 2016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