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문화예술대학 | 학과명 | 의류학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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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명칭 | 글로벌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전문가 | ||||||||||||||||||||||
교육목표 | 국제화 시대에 패션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적 마인드로 도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어, 본 CDR에서는 글로벌 소비자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 및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을 타겟으로 마케팅, 머천다이징, 유통, 소싱/바잉 등 전문 분야를 담당할 수 있는 글로벌 감각의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함 | ||||||||||||||||||||||
담당교수 | 양희순 | ||||||||||||||||||||||
진출분야/직업군 |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 패션제품유통, 해외영업, 패션정보기획, 이커머스 영업, CM(Category Manager), MCN(Multi Channel Network)기획, 크리에이터, 에이전시, MCN광고기획,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 | ||||||||||||||||||||||
진출 세부분야 |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 머천다이저(영업, 기획, 바잉), 패션제품 소싱전문가, 비주얼머천다이저, 패션브랜드 매니저 패션제품유통: 유통산업 및 패션 전문기관 연구원, 유통관리사 해외영업: 영업 및 판매관리자, 해외영업원 패션정보기획: 패션에디터, 패션컨설턴트, 패션전문기자, 패션정보분석자, 패션포토그래퍼, 광고·홍보·조사·행사기획 관련 전문가 이커머스 영업, CM(Category Manager), MCN(Multi Channel Network)기획, 크리에이터, 에이전시, MCN광고기획,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
교육과정 (총 30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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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사회조사분석사(한국산업인력공단), TexPro패션디자인운용마스터(한국직업연구진흥원), 컴퓨터활용능력 | ||||||||||||||||||||||
필요 직무능력 | 국내외 시장정보 수집 및 분석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품디자인 및 생산 프로세스 이해 및 관리 능력, 마케팅/머천다이징/유통 프로세스 이해 | ||||||||||||||||||||||
필요 기초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English Enrichment(Speaking),글로벌경제의이해,글로벌시대지역의이해,문화다양성과글로벌시민,사회적문제해결과디자인씽킹,소비자와시장,스포츠를통한한국사회의이해,식생활과건강,신소재와문명발달,의식주와소비문화,창의적문제해결,컴퓨터활용능력(오피스),현대미술의이해,현대생활과디자인,현대인과저작권,환경과미래사회,휴먼커뮤니케이션 | ||||||||||||||||||||||
비교과교육과정 | 상명튜터링,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개인심리상담,창업동아리,창업멘토링,상명튜터링,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개인심리상담,창업동아리,창업멘토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