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

개요

목적
  • 『SK청년비상(飛上) 프로그램』의 우리학교 창업 핵심 전략 목표인 3D프린팅 산업콘텐츠 및 인간친화적 IoT SW분야의 창업인력 육성을 위해 자체 특화 프로그램을 기획ㆍ운영
  • 창업에 필요한 3D프린팅 지식 습득과 사용자 중심의 IoT SW 개발을 위해 단기간의 집중ㆍ몰입식 창업캠프를 운영하여 성과 창출을 도모
특화프로그램 운영근거
  • 『SK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2017년도 수정사업계획서(’17.3.03)
  • 『SK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운영지침 및 세부운영지침
운영방식
  • 특화 프로그램은 2개 영역(3D프린팅, IoT SW)으로 구분하여 7월~8월 중 집중 교육과정 및 경진대회를 운영

    3D프린팅 산업콘텐츠 개발 : D-Camp / 인간친화적 IoT SW 개발 : H-Camp

  • 각 프로그램은 1일 4시간 이상의 비숙박 연속교육으로 실시, 이론 및 실습교육과 해커톤 방식의 프로토타입 제작, 경진대회 등으로 구성
  • 참여 인원은 SK청년비상 프로그램 참여 인원을 중심으로 대학(원)생 등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모집

D-Camp(3D프린팅 산업콘텐츠 개발 창업캠프)

운영목표
  • 3D프린팅 글로벌 1위 기업인 Strarasys와 협력하여 3D 디지털 컨텐츠 생성에서부터 기기활용법 등 창업을 위한 3D프린팅 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교육
개요
  • 일시/장소: ’17. 7.17.(월)~28.(금) 13:00~18:00 (총 50시간) / 종합관 406호
  • 참가자격: SK청년비상 프로그램 창업동아리, 상명대학교 대학(원)생 및 3D프린팅에 관심 있는 일반인(SK 및 자대생 우선 선발, 참가비 무료)
  • 혜택: 상명대학교 총장 명의 교육수료증 발급
신청접수
  • 접수기간 : 2017.06.16.(금) ~ 07.10.(월)까지
  • 접수방법 : 온라인 링크 접속 후 신청서 작성/제출

    접속 URL 안내 : 상명대 홈페이지 및 창업지원단 홈페이지

주요 커리큘럼
D-Camp(3D프린팅 산업콘텐츠 개발 창업캠프) 주요 커리큘럼
회차 세부내용
1일차 3D프린팅 산업동향 및 전망, 활용방안
2일차 3D모델링(Fusion 360 모델링 – 소개 및 화면, 설정, 기본조작)
3일차 3D모델링(Fusion 360 모델링 – 솔리드 모델링)
4일차 3D모델링(Fusion 360 모델링 – 곡면 모델링)
5일차 3D모델링(Fusion 360 모델링 – 자유형 모델링)
6일차 3D모델링(Fusion 360 모델링 – 고급 모델링 기법)
7일차 3D모델링(Fusion 360 모델링 – 모델링 실습)
8일차 3D모델링(Fusion 360 모델링 – 개인주제 모델링)
9일차 3D모델링 및 출력(Fusion 360 모델링 – 개인주제 모델링 및 출력)
10일차 3D프린팅 후가공, 출품작 전시 및 경진대회, 시상, 수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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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일정 및 일부 내용은 현장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경진대회
  • 개요 : 교육과정 중 개인 자유주제로 모델링 및 출력물을 출품, 전시 및 심사를 통해 우수작 시상
  • 심사방법 및 시상 : 내부 심사위원 3인 심사 후 최우수작 100만원 시상

    심사기준 : 창의성, 기술성, 완성도, 출력 및 후가공 품질

H-Camp(웨어러블 디바이스 헬스케어 App 개발 창업캠프)

운영목표
  • 라즈베리파이 등 IoT 디바이스와 각종 센서를 활용한 개발 교육 및 라즈베리파이로 구현하는 IoT 개발 프로젝트로 IoT 개발 역량 강화
개요
  • 일시/장소: ’17. 7. 31.(월)~8.4.(금) 09:00~18:00 (총 40시간) / 종합관 406호
  • 참가자격: SK청년비상 프로그램 창업동아리, 상명대학교 대학(원)생 및 3D프린팅에 관심 있는 일반인(SK 및 자대생 우선 선발, 참가비 무료)
신청접수
  • 접수기간 : 2017.06.16.(금) ~ 07.10.(월)까지
  • 접수방법 : 온라인 링크 접속 후 신청서 작성/제출

    접속 URL 안내 : 상명대 홈페이지 및 창업지원단 홈페이지

주요 커리큘럼
H-Camp(웨어러블 디바이스 헬스케어 App 개발 창업캠프
회차 세부내용
1일차 사물인터넷 개요 및 라즈베리파이/아두이노
2일차 커스텀 라이브러리 개발 및 스크래치 구성과 사용
3일차 웹서비스 / NAS / IoT 프로토콜
4일차 커널 개발 및 제작 실습
5일차 Window 10 IoT Core 및 제작실습, 경진대회 및 시상
touch slide
경진대회
  • 개요 : 교육과정 중 제작 실습을 통해 제작한 IoT 디바이스를 출품, 전시 및 심사를 통해 우수작 시상
  • 심사방법 및 시상 : 내부 심사위원 3인 심사 후 최우수작 100만원 시상

    심사기준 : 창의성, 기술성, 완성도

관련사진

D-CAMP
D-CAMP D-CAMP
H-CAMP
H-CAMP H-CAMP